사색노트/마음의 뜨락

리더가 되는 법[리더의 조건과 리더의 자세]

시리이 2006. 8. 29. 09:35
 

리더의 조건과 리더의 자세


리더의 조건


1. 명확한 꿈과 목표

1) 꿈을 크게 가져라. 꿈을 크게 가질수록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2) 목표은 꿈+시간으로 정할수 있다.

3) 왜 리더가 되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자신이 하는 일을 왜 하는지 모르면 쉽게 힘들어지고, 쉽게 포기하게 된다.


2. 긍정적 사고

1) 긍정적인 사고를 통해 발전 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난다.

2) 불평 욕 폭력등은 자신의 가치를 떨어뜨린다.

3) 칭찬을 해주면 상대방의 잠재능력을 깨워주고 칭찬을 받으면 자신의 잠재능력이 개발된다. 서로 칭찬을 주고 받을 수 있으면 둘 다 발전하게 된다.

 

 


3. 도움주기

1) 하루에 3사람 이상에게 도움을 주는 습관을 갖자.

2) 상대방이 자신이 도움을 준 것을 모를 때에는 뿌듯함이 2~3배 늘어난다.

3) 도움주기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 시간 벌어주기- 나의 시간을 줌으로써 상대의 시간을 만들어 줄 수 있다

      (예.. 설거지: 부모님의 시간을 벌어드림)

② 노력 대신하기- 나의 노력으로 상대방의 피로를 풀어줄 수 있다(예..짐들어 주기, 책상 날라주기)

③ 대화하기- 대화를 통해 상대방을 위로해 줄 수 있다. 특히 부모님과 대화는 부모님에게 삶의 힘이 되어준다.


4. 규칙과 약속 지키기

1) 규칙과 약속을 지키는 것은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 생활의 기본이다.

2) 규칙과 약속을 지키는 사람만이 보상을 받을 자격이 있다.

 

5. 주도적으로 책임지기

1) 핑계를 대는 것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지지 않기위한 나쁜 습관이다.

2) 상대방에게 자신의 잘못을 덮어 씌우려 한지 않아야 하고, 거짓말을 하지 않아야 한다.

3) 자신의 행동에 대해 스스로 책임지려 할 때, 주도적이 된다.


6. 하루 30분 이상 독서하기

1)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늘 책을 가까이 했다는 것이다.

2) 책을 많이 읽게 되면 자신의 삶에 어려움에 처했을 때 그것을 긍정적으로 받아 흔들이지 않게 된다.

3) 독서를 하며 알게 된 것을 실천하면 더욱 더 성장하게 된다.


7. E-COMMUNITY 활용하기

1) 성공일기와 칭찬일기를 씀으로써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다.

2)e-community를 통해 킴워크를 다지는 데에 활용할수도 있다. 팀워크는 칭찬을 통해 성장하고, 사랑을 통해 강해진다.


①서로 격려하고 칭찬하는 가운데 자신에게 숨겨진 능역을 잘견하게 되고 그것이 또한 다은 사람에게 전달된다. 그것이 시너지 효과이다.

②긍정적인 힘이 모이면 긍정적인 힘이 더욱 강해진다. 따라서 언제 어디서라도 긍정적인 힘을 얻을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가. 그곡이 바로 인터넷 카페이다.


③21세기 개인이나 기업, 국가가 성장하는데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난는 사람들 간의 생각이 전달되는 속도, 즉 의사소통의 효율성이다



☞리더의 자세(실미도에 가면 당근이 열배 크다)

1. 실천적 자세

1) 배운 것을 머리로만 알지 말고 실천하라!

2) 머리로 아는 것은 쉽지만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머리로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을 분명히 다른 것이다.

3)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2.  미래 지향적 자세

1) 현재와 과거의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 나는 안돼’라고 생각한다면 절대 미래가 바뀌지 않는다.

2) 자신의 미래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사람이 비젼을 가진 사람이다. 비전이 확실하면 자신의 미래는 그렇게 바뀐다.


3. 도전적 자세

1) 도전이란 쉬워보이고 가응해 보이는 것을 해내는 것이 아니라 어려워 보이고, 불가능해 보이는 것을 해내는 것이다.

2) 도전에는 많은 실패가 따르게 마련이지만 그것을 이겨내고 해낼 때까지 실천한다면 모든 것을 해낼수 있게 된다.

 

4. 당당한 자세

1) 당당해 지려면 솔직하고 정직해야 한다.

2) 자신의 양심을 속이면 당당해 질 수 없다. 작은 잘못까지도 스스로 인정한다면 양심을 더욱 성장한다.

3)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


5. 긍정적 자세

1) 좋은 일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기는 쉬우나 좋지 않고 힘든 일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기는 쉽지 않다.

2) 자신에게 어려운 상황을 긍정적으로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3) ‘성공자의 과거는 비참할수록 아름답다.’ 하는 말처럼 어려운 일을 잘 겪어내면 인생이 더 멋지게 변화한다.

4) ‘우리는 너무 어리기 때문에 안 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는 젊으니까 더 많이 발전해 나갈 수 있다.’하고 생각하라.


6. 이타적 자세

1) 자신만을 생각하고 남을 돕지 않는 사람은 미래 사회에 성공할 수 없다.

2) nq는 서로 돕고 사는 능력을 말한다. 서로 도울수 있어야만 큼 힘이 된다.



7. 열정적 자세

1) 남이 반쯤 미쳤다고 생각할 정도로 열정으로 살아야 한다.

2) 변화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너무 열심히 한다는 느낌이 들어야 조금씩 변호가 일어난다.

3) 미쳤다는 소리 듣더라도 멋진 인생을 살게 된다면 그까짓 남들의 말에 귀 기울이고 체면 차릴 필요는 없다.


8. 배우는 자세

1) 겸손하지 못한 사람은 아무리 많은 것을 가르쳐줘도 배울 수 없다. 늘 겸손하게 상대방을 존중하라.

2) 자기 친구 중에 리더가가 될 자격이 될만한 친구가 있다면 그 친구를 따라 하라!! 그 친구 바로 자신의 멘토가 될 수 있다.

3) 따라하면 그 사람처러 장점을 가지게 될 것이다.


☞리더의 조건과 자세의 교수방법

1. 다양한 예시를 통해 자신의 실제 경험과 연결 시켜주어야 합니다

특히 리더스쿨에서 가르치는 내용의 경우 추상적인 내용이 많기 때문에 피아제의 아동발달단계를 고려해보면 설명만으로는 다소 무리가 따릅니다. 아이들이ㅔ게 한 얘기하면 아무리 잘 알아듣는다 해도 반 이상은 기어게 남지 않습니다. 기억게 남기 위해서는 반드시 경험이 필요합니다. 다라서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경험이 접목될 수 있도록 많은 시행착오를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경험과 연결시켜주기에는 성공일기와 칭찬일기, 도움주기 등의 활용하기 좋습니다.


1) 머리로 아는 것은 많지만 그것을 이해하는데에는 경험의 연결고리 없이는 어렵습니다.

2) 도움주기는 자기 마음속의 뿌듯함. 즉 내적보상으로 인해 동기부여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활동에 대한 보상


1)외적 동기 부여

① 각 리더의 조건마다 잘 지켰을 때 받을 수 있는 점수를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점수를 얻기 위해 시작하지만 나중에는 주변 사람들의 인정으로 인해 내적인 동기부여로 옮아갑니다.


② 구체적으로 성공일기 +2점, 도서록 +2점(이ㅣ벤트 팀이 검사), 일기장 +1점, 칭찬일기 +2점, 숙제 +1점, 각 조건을 팀원 전부가 갖추면 항목당 시너지 점수 +10점 등 점수제도를 만들어서 아침에 등교하자마자 팀장이 활인하여 칠판에 점수를 부여하도록 합니다.


③ 시너지 점수를 잘 활용하면 봉효과나 무임승차효과를 막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팀원 5명이 숙제를 해오고 한명만 안 해왔을 경우 5점인데, 6명 모두가 숙제를 해오면 6점 +10점+16점이므로 나 하나쯤이야 하는 생각이 11점을 못 얻게 만듭니다. 따라서 모두 열심히 하려고 노력합니다.


2) 내적 동기부여

①도움주기의 내용을 성공일기나 일기, 칭찬 일기등에 기록하도록 하면 친구들과 함께 고유하기 때문에 자신을 인정받게 됩니다. 그러한 인정으로 인해 더욱 열심히 하려는 내적인 동기부여가 충분히 됩니다.

② 성공일기를 tM다 보면 자신의 장점들을 발견하게 되고 그것을 남들이 인정해주면서 자아존중감이 높아지며 열심히 참여하려합니다

③ 칭찬일기를 쓰다 보면 친구를 통해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게 되고, 나를 칭찬해 준 친구들에게 반드시 꼬리말로 감사의 표시를 하도록 합니다. 그러한 정감 있는 칭찬들이 모여서 서로 존중하게 되면서 자신이 발전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한 자아존중감이 형성됩니다.



3) 리더스티커 제도


① 리더스티커는 각 조건이 전부 만족 되었을 때, 교사의 인터뷰를 거치고 반 전체의동의를 얻어야만 붙일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붙여주는 쪽보다는 여러 번의 실패를 경험하도록 냉혹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패를 경험하면서도 좌절하거나 낙담하지 않고 오히려 다음 성공의 의미가 더 커질 수 있다고 긍정적으로 생각 할 수 있는 자세가 엇다면 아직 리더의 자격이 갖춰진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② 스티커를 일정 개수 이상 모을 경우 어떤 보상을 해줄것인지 약속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아이들에게 목표가 생기고 따라서 목표로 인해 현재 어려운 상황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이 길러지게 됩니다. 꿈과 목표가 있을 때는 그것이 허황된 것이라 해도 인간을 강하게 만들어 주지만, 그것을 잃게되면 그 삶은 이미 죽은 것과 다름이 없기 때문입니다.

③ 리더스티거를 모았을지라도 자신의 양심에 있어서 거리끼는 부눈이 있으면 스스로 뗄 수 있을 만큼의 강한 양심을 키워줘야 합니다. 리더의 자세 중에 당당한 자세는 바로 양심으로 자신을 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약간 가혹하다는 생각이 들지만 나중에는 자신의 양심을 지키려는 아이들의 노력이 존경스러워지기까지 합니다.



4. 여러 번 강조하여 강의해야 할 사항 중에 하나는팀워크입니다.

1)폭력에 대한 제제조건은 가혹할 만큼 까다로운 것이 좋습니다.

①폭력은 습관입니다.(‘자극과 반응 사이’라는 아주 중요한 이론이 있습니다.  그서에 대한 내용은 따로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② 언어, 욕, 부정적인 말, 친구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말, 위험한 행동등 모든 것은 바로 반성문과 연결시켜도 무방합니다.( 냉혹하고 엄격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불문)

③ 폭력과 욕의 사용목적은 바로 ‘응징’과 ‘적극적 방어’입니다. 따라서 이유가 무엇이든 그것은 무기와 같습니다.

④ 대응적인 사람과 주도적인 사람의 차이는 바로 이것입니다. 대응적인 사람은 상대방이 나에게 어떻게 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자신의 행동을 결정합니다. 다라서 상황에 따라서 자신이 변화하게 됩니다. 결국 상황이 나빠지면 자신도 나쁘게 변화하게 되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주도적인 사람은 상황에 덜 영향을 받으며 자신의 행동을 결정합니다. 결국 올바른 행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기 주도적인 선택 능력을eq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⑤ EQ의 기본은 인내심(참을성)입니다. 수업시간에 자신이 움지기이고 싶은 것을 참고, 크게 떠들고, 뛰고 장나치고 싶은 마음을 참는 것. 그것이 기본입니다. 나아가서 감정의 변화까지도 참아낼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감정의 조절도 가능하게 됩니다.

⑥ 참아내면서 받게되는 스트레스는‘용서’로 풀수 잇어야 합니다. 보통 잘못을 저지른 사람은 자신의 잘못을 알지 못합니다. 상대가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기를 기다려서 용서를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먼저 적극적으로 용서해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것은 상대에게 주는 선물과 같습니다.(참고도서:폰더씨의 위대한 하루-링컨대통령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