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사진 알아보자

촬영모드의 선택과 활용

시리이 2006. 6. 5. 11:14

 


보다 좋은 사진을 만들기 위한 Step by Step 다음 단계는 디지털카메라에 탑재되어있는 다양한 촬영 모드의 활용법이다. 촬영 모드란 사진을 만들기 위해 이미지센서에 빛을 전달하는 방법 즉 셔터와 조리개를 조작하는 방법을 말하는 것으로 자동노출(AE) 과 수동노출(ME)있다.


1. 프로그램 자동 노출

프로그램 자동 노출은 조리개와 셔터 모두가 완전 자동으로 촬영이 이루어 지는 것으로 카메라에 내장된 중앙연산처리장치(CPU)가 가장 적합한 노출치를 계산해 낸다.
간단한 스케치나 기록사진 여행사진 기념사진 등을 손쉽게 효과적으로 만들어 주는 촬영모드이다. 컴팩트 카메라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촬영 모드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편리한 프로그램자동노출의 결과가 언제나 신뢰할 만한 결과를 만들어 주는 것만은 아니다. 만약 사진의 밝기가 어둡거나 밝을 경우 디지털카메라는 즉석에서 수정하여 촬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노출보정 버튼을 이용하면 된다.
LCD에서 촬영한 결과를 확인하면서 노출을 가감해 주면 원하는 밝기의 사진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2. 조리개 우선 자동노출

프로그램 노출이 전자동이라면 조리개 우선 자동노출은 사용자 촬영의도를 어느 정도 반영시킬 수 있는 자동노출 촬영모드이다. 사용자가 조리개를 우선 선택하면 이에 따라 적당한 셔터속도가 자동으로 선택되어 적절한 밝기의 사진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결국 프로그램 노출로 촬영한 사진이나 조리개 우선 자동 노출로 촬영한 사진의 밝기는 마찬가지이다. 다만 사용자가 촬영 목적에 따라 조리개를 달리 선택 하므로써 배경을 흐리게 혹은 선명하게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사진의 밝기는 프로그램자동노출에서와 같은 요령으로 조절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용자 임의로 사진의 선명도를 부분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조리개우선자동노출방식은 인물사진이나 꽃 사진, 풍경사진 등 다양한 장르에서 많은 사진가들이 즐겨 사용하는 촬영모드이다.

디지털 컴팩트 카메라로 촬영하다 보면 배경을 흐리게 하는 것이 힘든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는 이미지 센서의 크기에서 기인되는 것으로, 똑 같은 상황에서 같은 조리개 값으로 촬여해도 CCD의 크기가 큰 카메라의 흐림이 더 심하다. 하지만 이미지 센서가 작다하여 무조건 불리한 것만은 아니다.
전체적으로 선명하게 촬영하고 싶은 일상적인 스냅사진 혹은 심도 있는 꽃 사진 등을 촬영할 경우에는 오히려 더 효과적인 사진을 만들 수 있다. 만약 컴팩트 카메라로 배경의 흐림을 강조하려면 되도록 밝은 렌즈가 부착된 카메라로 조리개를 개방하여 주는 것이 효과적이며 망원렌즈를 사용하면 흐림의 효과를 더욱 강조할 수 있다.


3. 셔터 우선 자동노출

셔터는 피사체의 움직임을 표현해 내는 역할을 한다
셔터우선 자동노출은 조리개 우선 자동노출과 마찬가지로 사용자 우선 자동노출방식으로 셔터를 사용자가 선택하면 이에 적합한 조리개를 자동으로 설정하여 사진이 만들어지는 촬영모드이다.

셔터우선 촬영모드 역시 프로그램과 모드로 촬영항 것과 같은 밝기의 사진을 만들어 주게 되며, 노출 보정은 역시 프로그램 자동노출보정과 같은 방법으로 조절하면 된다.

움직임이 많은 피사체를 고정시키고 싶을 경우에는 셔터속도를 1/250 초이상의 빠른 셔터를 선택하고, 움직임의 흔적을 나타내고 싶을 경우에는 1/30초 이하의 느린 셔터를 사용하게 되는데, 움직임의 효과는 피사체 움직임의 상대적인 속도에 따라 달라진다.


4. 수동 노출

수동노출 촬영모드는 조리개와 셔터속도 모두를 완전히 사용자 임의로 조절하여 촬영하는 기능을 말한다. 카메라가 지시하는 데로 노출을 맞추어 촬영한다면 굳이 수동모드로 촬영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 카메라가 지시하는 데로 촬영하면 결국 자동노출로 촬영한 결과와 같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같은 장소에서 다른 대상을 연속하여 촬영하는 경우에 수동으로 노출 값으로 설정하여 놓고 같은 노출 값으로 촬영하면 일관된 결과를 얻을 수 있어 편리하다.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각각의 촬영모드는 각기 장단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어느 것이 좋다고 단정 지어 말하기 어렵다. 사용하기 편리한 촬영모드를 선택하면 된다.

하지만 디지털 컴팩트 카메라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프로그램자동 노출을 권하고 싶다. 이미지센서의 크기가 작은 관계로 특별히 조리개를 개방하여 촬영해야 하거나 셔터속도를 느리게 설정하는 것 외에는 어떠한 촬영모드로 촬영해도 결국 거의 유사한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촬영모드 선택 보다는 노출보정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보다 더 좋은 사진을 만드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사진 > 사진 알아보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방울 접사 속에 그림 넣기  (0) 2006.06.05
왼쪽 얼굴의 비밀  (0) 2006.06.05
풍경 사진을 위한 화면구성  (0) 2006.06.05
렌즈의 기초 이론  (0) 2006.06.05
꽃사진의 구도  (0) 2006.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