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NG
ARTICLE
이뤄지지 못한 첫사랑과 여운, 손에 잡힐듯이 가까이했던 것의 사라짐,
끝내지 못한 일에 대한 기억이 마무리된 일보다 더 기억에 강하게 남는 것을 말한다.
이런 경우 더 그립고 애틋한 것이다.
살아가면서 미련을 두고 그리움의 대상으로 마음속 깊이 남을 것이다.
미완성에 대한 것은 기억하고, 완성에 대한 것은 사라지는 것이라지만 이미 지나간 것들은 모두 잊어버리고, 현재 자신이 서 있는 위치에서 나에게 따뜻한 것들에게 숭배는 아니어도 감사와 존경의 마음으로 살아가자. 如蓮華
마케팅에서도 이 자이가르니크 효과를 적용시키고 있는데, 광고를 시리즈로 제작해서 소비자로 하여금 결말을 알아야겠다고 느끼게 만드는 티져(teaser)광고가 그 예라고 할 수 있겠다.
이웃효과(Neighbor Effect)라고 하는데, 이웃 또는 친구의 재산이나 소비수준에 비추어 자신을 평가하려는 경향을 일컫는 것이다.
'유용한 자료 >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뱅크시와 아담니트 (0) | 2007.11.17 |
---|---|
MBTI 성격검사 프로그램 (0) | 2007.10.13 |
클림트-The kiss (0) | 2007.09.19 |
효과적인 공부방법 더 중요한 것부터 (0) | 2007.07.23 |
즐거운 직장생활을 위한 방법 (0) | 2007.07.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