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사진 알아보자

초보 촬영팁

시리이 2006. 11. 30. 11:50

 

[역광시의 촬영]

조리개의 눈금을 적정한 노출(노출계가 가리키는 노출) 보다 1-2스톱 정도 더 열고 빛을 많이 들어오게 해야 하거나 또는 플래시를 사용.

역광 촬영시 스팟 측정이 가능한 카메라로는 얼굴 부분을 측광하여 촬영하고,

수동카메라로는 한두 스톱 조리개를 열어주거나 셔터스피드를 낮추어야 합니다.

(* 역광 촬영시 반사판을 필히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콘서트 사진 찍기]

- 무대가 꽤 밝고 움직임이 심하지 않은 경우 ISO 400 필름이면 조리개 3.5에 1/60초 정도

 

 

[결혼식 촬영]

- 조리개 f5.6에서는 신랑 신부 좌측에서 촬영시 신랑 신부 둘 중의 한 사람은 포커스가 나가므로 이때는 f11정도가 적당.

- 여러 사람이 일렬로 서서 찍을 때: 조리개는 f8정도가 심도확보 차원에서 유리.

- 인물 독사진이나 두세명 찍을 경우: f4,

- 단체사진:  f5.6~f8정도 놓으시면 무난합니다.

- 폐백실에서는 조리개 5.6 이상으로 촬영합니다

 

 

실내사진 촬영시 SB26 플래쉬는 3D TTL 에 셋팅하고 +0.3 정도 플래쉬 노출 보정을 플래쉬에 해 주고, 카메라는 A모드에 놓고 조리개는 인물 독사진이나 두세명 찍을 경우는 f4, 단체사진은 f5.6~f8정도 놓으시면 무난합니다.

 

예식장내에서 촬영이라면 uv 나 sk 필터를 빼고 촬영을 합니다. 자외선 걱정을 할 필요도 없고 또 다른 필터(소프트 내지는 크로스)장착할 때 편하기 때문에요.

소프트한 효과는 필터의 영향일수도 있고 렌즈특성일수도 있습니다. 니콘렌즈 보다는 캐논렌즈가 좀 소프트하더라고요.. 자연스러운 발색효과를 얻으려면 가이드넘버가 큰 플래쉬가 낫겠죠..그래서 metz 45cl-1이 인기가 있나 봅니다. ^^  

 

 

[뽀샤시한 사진 얻기]

상업사진으로서의 웨딩과 프로필에는 주로 인화과정에서 소프트를 씁니다 전문현상소에 확대프린트를 맡기실 때 꼭 소프트의 정도를 얘기하시고 작업을 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 가이드넘버 (용어)

 플래시의 광량의 크기를 나타내는 수치로 단위는 GN (ISO100, m) 으로 표기합니다.  가이드넘버(GN)로 플래시 촬영시의 조리개 값 및 촬영거리는 다음 공식에 의해 구해 집니다.

 

  가이드넘버 ÷ 촬영거리   〓  설정 조리개 값

  가이드넘버 ÷ 설정 조리개 값   〓  촬영거리 (발광거리)

 

 

[풍경사진] 많이 조이는 것 보다는 8근처에서 선예도가 좋은 사진이 나옴

지금도 버릇이 되어서 풍경사진은 조리개를 최대한 조이고(22정도) 찍습니다.

 

 

[가을(단풍 등)을 찍는법]

가을의 푸른 하늘을 표현할 때는 노출을 -0.5 ~ -1 정도 마이너스 보정.

가을하늘과 노란 은행잎을 함께 찍을 때 효과적임.

 

 

[타오르듯 빨간 단풍] - 역광으로 찍어야 노출은 +1 ~ +1.5 플러스 보정

나무에 바짝 붙어서 해를 마주보고, 단풍잎으로 렌즈에 들어오는 빛을 막고 역광으로 투사되는 빨간색 투명한 잎새를 찍어보세요. 이 때 노출은 보통 +1 ~ +1.5 보정시 그 색감을 살릴 수 있음.

단, 빛의 상태에 따라서 많은 노출치를 주고 찍으세요.

 

 

[소프트 필터 사용법]

기본적으로 역광 또는 반역광으로 촬영이 되어야 효과가 좋습니다.

조리개를 많이 조이고 찍어 보세요 아마도 개방이라 실망을 하셨나 봅니다만 f11~f8정도를 쓰시고 촬영해보시면 다르실 겁니다. 

 

 

[하이라이트 촬영]

하이라이트 부분이 완전히 흰색에 가까울 때의 반사율은 90%정도 입니다.

모든 카메라의 노출계는 반사광식으로...

어떤 피사체를 측정하던지 모두 18%의 반사율을 가졌다고 결론지어놓고 측정하기 때문에...

반사율이 90%인 흰색을 촬영하면 약 2스톱 반정도 노출 부족이 되며...

반대로 섀도우 부분(검은 피사체)을 촬영할 때는 반사율이 약 4~5%정도인데 카메라는 18%라 생각하고 측정하니...카메라 측정치대로 촬영을 하면 노출 오버로 촬영이 됩니다.

 

 

하이라이트가 주제가 된다면 하이라이트의 노출을 스폿측광으로 측정한 후 한스텝 혹은 두스텝 오버 촬영하게 되고, 섀도우 부분은 반대로 노출 보정을 해 줘야 합니다.

 

 

 

[조리개와 화질]

일반적으로 렌즈의 조리개를 조이면 화질이 향상된다. 어느 정도는 더욱 선명한 묘사가 되는데 그보다 더 조이면 화질이 저하되고 만다. 그 이유는 렌즈의 수차에 있다.

또 광선의 회절도 그 이유인데, 이 두 가지 이유로 조리개 치에 따라 결상에 차이가 생기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