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자료/먹거리

굴전

시리이 2007. 1. 26. 22:29

싱싱한 바다내음이 입 속으로 밀려오죠.

그런데 아이들은 징그럽다고 먹지 않을때...전으로 해주면 먹는답니다.

 

 

시간 없다고 급하게 하니 작업이 제대로 되지 않았네요.

^^

 

 

 

 굴은 바다의 우유라 불릴 만큼 영양이 풍부한데 특히 글리코겐과 타우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장 중의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혈압을 저하시킨다. 또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아서 빈혈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  기본재료◈
굴 , 달걀 , 밀가루 1/2컵, 참기름 1작은술, 식용유 약간,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 초간장◈ 
진간장 1큰술, 식초 1작은술
 
 

 

조리법

 

굴은 연한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씻은 후 굴껍질을 골라낸 다음 물기를 뺀다.

 

 

 

굴에 후춧가루, 참기름으로 양념한다.


양념한 굴은 밀가루에 버무린 후 달걀물에 적신다.

 

 

 

 

 


팬에 기름을 넣고 적당히 뜨거워지면 3의 굴을  둥글게 놓고 노릇노릇하게 지진다.

 

 


접시에 굴전을 가지런히 돌려 담고 초간장을 곁들여 낸다.


 
Cooking Point
굴은 숟가락으로 두세 개씩 떠서 둥글게 놓고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지진다.

부침용에는 조금 큰 양식굴이 먹음직스럽다.


 
응용요리

 굴밥, 굴국밥, 굴돌솥밥, 영양굴죽, 굴김치볶음밥, 굴전골, 굴구이

 

1월은 굴의 살이 최고로 통통하게 오르는 시기이다. 맛의 절정기도 바로 이때이다. 또 굴은 제철이 아니면 맛보기 힘들다. 여러가지 조리법이 개발되었고 그에 따른 굴 전문점이 많이 있긴 하지만 역시 제철만한 굴 맛을 볼 수는 없다. 특히 여름철 굴은 쉽게 상하고 알이 작아서 음식으로서의 가치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굴을 가장 손쉽게 먹을 수 있는 것은 역시 생굴을 소스에 발라 먹는 것이다. 소스와 함께 먹는 것은 굴 특유의 비린내 때문이다. 굴은 바다의 냄새와 물컹 씹히는 느낌이 좋지만 사실 특유의 비릿한 냄새 때문에 레몬즙 몇 방울을 떨어뜨린 뒤 초고추장에 찍어 먹어야 많이 먹을 수 있다. 그러나 꼭 초장에 찍어 먹어야 제 맛이 나는 것은 아니다. 취향에 따라 겨자고추장 소스, 간장고추 소스 등과 함께 먹어도 특유한 향미를 즐길 수 있다. 집에서 생굴을 먹을 경우 굴을 제대로 준비해야 제 맛을 볼 수 있다. 보통 굴을 바가지에 넣어 찬물에 몇 차례 씻어 먹는 사람이 많지만, 그럴 경우 굴이 물을 많이 먹으면서 몸통이 불어나므로 굴 고유의 맛을 볼 수 없을 뿐더러 특유의 영양소도 희석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굴은 소금물에 살짝 헹궈 먹는 게 제 맛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이다.

 

생굴 외에도 집에서 해먹을 수 있는 많은 굴 요리법들이 있다. 따지고 보면 굴 요리처럼 쉬운 음식도 없을 것이다. 라면을 끓이면서 수프와 함께 굴을 넣으면 굴라면이 된다. 순두부찌개를 끓여먹을 때에도 양념에 팔팔 끓인 뒤 굴을 적당량 넣고 다시 한번 끓여주면 매우 훌륭한 순두부굴탕을 맛볼 수 있다. 소금물에 씻은 굴에 마늘, 생강, 대파, 배, 무 등을 채 썰어 함께 버무리며 소금과 레몬즙으로 간을 하면 맛있는 굴 무침이 완성되는데, 입맛이 없을 때 식욕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해준다.

굴밥도 쉽게 조리할 수 있다. 무와 밤, 대추 등을 넣어 밥을 하다가, 뜸 들일 때 준비해놓은 굴을 넣어 식성에 따라 5분에서 10분 정도 뜸을 들이면 기본 굴 밥이 완성된다. 이때 굴의 형태가 손상되지 않도록 살살 퍼서 준비한 양념간장에 비벼먹거나 그냥 먹으면 된다. 술안주로 그만인 굴전도 집에서 해먹을 수 있다. 굴은 알이 굵직한 것으로 준비해야 한다. 알이 작으면 음식이 초라해 보이고 씹을 때 굴 특유의 향기도 맡을 수 없다. 굴은 역시 차가운 소금물에 씻되 불순물을 섬세하게 없애줘야 한다.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밀가루를 입혀 살살 털어준 뒤 풀어놓은 달걀에 적셔 부치면 된다. 굴전 역시 여러가지 소스에 찍어먹을 수 있지만 가장 궁합이 잘 맞는 소스는, 다진 마늘과 얇게 썬 청양초와 양파를 넣은 간장 소스가 단연 최고다.

 

 

 

 

 

사진 작업하고 시간이 ...

 

방문에 감사합니다.

맛나게 만들어 드십시요.

^^

 

 

'유용한 자료 > 먹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란  (0) 2007.02.03
[스크랩] 막걸리(탁주)만드는법  (0) 2007.02.03
호박죽  (0) 2007.01.26
달콤매콤 떡복이  (0) 2007.01.21
잡채/잡채밥  (0) 2007.01.10